토렌트의 소설 관련해서 이야기가 끊이지를 않습니다.몇가지 정보를 알려드리니 참고 하기 바랍니다.
토렌트 소설의 고소 시기
저작권자들이 고소를 할때는 주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고소를 하는 쪽은 한달에 한번씩,두달에 한번씩 이런형식으로 하고 있는데 그 건수는 수백건으로 추산됩니다.
저작권자가 어느시기에 고소를 한다는 것은 왠만한 사례를 통해 파악할수가 있습니다.
자신이 7월달에 파일을 받았다고 보면 저작권자의 고소시기는 8월이 되는것이 대부분입니다.8월의 어느 시점에 특정일애 아이피가 채증된 자료들이 경찰서에 대거 제출됩니다.그 숫자는 수십건에서 수백건에 달합니다.
최대 1달안에 걸리는 경우는 달 초반에 채증이 된것으로 보면 됩니다.
1년 한명당 600건-900건
2년전 까지는 저작권자 1명당 600건이 최대였는데 최근에 저작권법 합의금 장사시장이 형성됨에 따라서 그 폭넓게 확산되고 있습니다.결국 저작권자들의 고소범위가 넓어지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다만 저작권자들도 한계가 있어서 1년당 수백건이 불과하는게 엄연한 현실입니다.(실제로 잡히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늦게 연락오는 경우
사실 토렌트 소설고소는 40일에서 60일정도 안에 오는게 정상적입니다.하지만 종종 늦게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고소를 늦게 하는 경우가 아니라 해당 경찰서에서 수백건에 대한 고소장을 처리하다 보니 일처리가 늦어서 오는경우가 95%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경찰에서는 저작권법 사항은 가장 밑에 항렬로 취급할 정도이니 더욱 늦어진 경우입니다.
시간차 고소
토렌트 시간차 고소는 아직 그 사례가 거의 포착되지 않았습니다.그러니 정보의 혼선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파일구리
토렌트보다 가장 위험한게 피투피 사이트들입니다.여기에서 소설모음집이 공유되었을 경우는 100% 시간차고소가 들어옵니다.그러니 절대 주의하십시오.
채증시간
저작권자들은 특정일에 한해서 다운받는 사람들의 아이피를 채증합니다.다만 그 시간은 24시간인지 12시간인지 가늠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물론 오전,오후에 채증되는 경우가 많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새벽에도 걸린사례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채증은 한달동안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그렇지만 2일-3일에 걸쳐서 채증한 경우도 많으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인이나 아르바이트 생들이 채증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파일용량이 클수록 고소당할 가능성이 높다
110기가 모음집 처럼 토렌트로 파일을 받을때 이른바 2일-3일에 걸쳐서 받아지는 파일들은 그만큼 시드들이 노출되기 때문에 저작권자들의 채증에 자유로울수가 없습니다.몇개 사례에서 저작권자에게 다운받는 1일에 걸리고,다른 저작권자에게 2일째 걸려서 고소받는 사례를 접했는데,이것을 시간차로 오인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시드가 얼마나 저작권자들에게 노출되었는냐 얼마나 오래받았는냐에 따라서 고소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고소당해도 30%-40%는 반려
말 그대로 그렇습니다.경찰에서 말하기를 저작권자들이 고소를 해도 그 건수가 전부 성립되는 것은 아닙니다.고소장이 제출되면 경찰에서 추적을 하는데 고소건수의 30%-40%는 추적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결국 수백건이 고소된다고 하더라도 최종통보를 받는 경우는 60%-70%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음집보다 단일집의 고소사례가 더 많다.
토렌트는 소설모음집보다 단일집의 고소사례가 많습니다.제가 사례를 종합해보니 소설모음집은 110기가 였습니다.그러나 단일집은 100메가이상이 가장많았고,이들의 다운받는 속도를 볼때 단일집은 상당히 채증기간이 길고 시드파일이 그만큼 노출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그러니 100메가 파일에도 고소받는 사례가 속출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합의금 시장은 수백억대
7개의 법인이 활동중에 있으면 이중에 한개 법인은 작년에 70억의 수익을 올렸습니다.합의금 시장규모는 수백억에 이르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 정도가 심해졌습니다.이제는 여기를 보고 저작권 대리업체라는 것이 생겨서 더할 지경입니다.
2014년 7월-8월에 고소대란이 벌어진 이유
당연히 방학,휴가 시즌이니 토렌트 이용자가 폭증을 해서입니다.올해는 그런 선례가 없기 위해 미리 토렌트 업체 단속부터 해야됩니다.
걸리는 가능성은
한달내내 채증하는것은 아니니 실제 걸릴 확률은 매우 드물기는 합니다.하지만 시장이 확대되니 이론상 매우 높아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지금은 아주 위험합니다.
여기에 글 쓰는 분들중에 아주 생각이 없는 분들이 있는데 소설 시드파일은 요새 몸사라기로 많이 삭제되었습니다.그만큼 합의금 시장규모가 적어진것으로 볼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이것은 향후 저작권시장이 다른 분야로 확산될수있는 선례를 남겼고,지금 확산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건수가 채워지지 않으니 노출된 시드파일의 채증의 범위는 확산될것이고 지금 토렌트에 접속하여 생각없이 파일을 받는 분들이 현재 걸리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출처] 토렌트 소설 고소 관련정보 (인터넷 문화 발전을 위한 모임-음란물 저작권 단속관련 대책토론) | 작성자 한심늑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