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산멘토히릿입니다.
인강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인강 브랜드나 사이트, 선생님 언급은 없으니 참고바랄게요!
일단 인강 선택할 때 고민할 점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1. 직렬별 유명한 선생님&교재
2. 인강 브랜드밸류(인강 홈페이지 자체의 유명도)
3. 가격(패스가 저렴한지, 기간이 긴지, 환급이 되는지 등)
4. 나와 맞는지!!
다들 가치관이 다르니까 선택하는 기준도 다르겠죠. 일단 저는 경제성이 1순위였습니다.
저는 선생님은 이미 전문가고 그걸 얼마나 잘 완벽하게 따르냐, 내 의지과 노력에 달렸다 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모아둔 돈으로 공시준비를 해야했기 때문에 정확히 언제 끝날지 모르는 공시준비에
돈을 생각안할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인강 선택할 당시 고등학교 친구들이 이미 공무원이었는데 다 A라는 인강(패스 혹은 단과 다양하게 있었음)사이트를 이용했고
저 또한 잠시 그 친구들 들을때 기본인강을 들어보기도 했습니다.(국어 한국사)
근데 너무 재미있고 잘맞는다 생각했는데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워서 포기하고
다른 인강을 찾았어요. 찾다가 인강홈페이지 자체 할인쿠폰 이벤트를 진행하길래 참여해서 받고 바로 구매를 해버렸습니다.
+물론 샘플강의는 듣고 커리큘럼도 봤는데 괜찮다고 생각되었구요!
어찌되었든 다수가 듣는 A말고 저는 저렴한 B를 듣고 나름 단기간에 합격을 했으니
다수가 듣는 A가 무조건 답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인강이 중요하다는걸 보여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그냥 예시이자 제 이야기이고,
정리하자면 역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샘플강의와 커리큘럼 확인하기 입니다.
많은 분들이 인강 혹은 학원 뭐로 준비하냐는 질문이 진짜 많은데 어차피 여기 멘토분들 다 다른 강의를 듣고 합격을 하였습니다.
본인에게 잘맞는 인강을 찾는 것이 관건인거죠.
1. 커리큘럼을 꼭꼭 확인한다. > 내가 준비할 방향과 맞는지 체크하는 일입니다.
2. 샘플강의를 듣는다.
샘플강의를 들으란 얘긴 많이 들으셨을텐데 이걸로 뭘 판단하란거지?
샘플강의는 어차피 일부라 강의의 전체 질을 판단하긴 어려워요.
강사의 판서 스타일, 말하는 속도, 말투를 보세요. 그리고 교재도 볼수있음 좋구요!(서점!!)
(1)본인이 필기가 많은것보단 프린트물을 주거나 아님 필기가 거의 없어서 교재와 인강만 눈으로 보는게 좋은 스타일이 있을 수있고
저처럼 추가적으로 필기하면서 인강들어야 집중이 되는 스타일일 수도 있으니깐요.
(2)말하는 속도는 사실 배속으로 조절이 가능하니까 조절해가면서 들어보세요. 그래도 너무 느리면 답답할수도 너무 빠르면 따라가기 불편할 수있어요.
(3)말투! 은근 중요합니다 .선생님의 강의력은 좋지만 말투가 너무 가벼워서 집중이 안된다거나. 혹은 너무 느리고 지루해서 졸리다거나. 이게 호불호가 꽤 많이 갈리더라구요.
+강의력 은 사실 샘플강의로 판단하기는 어려운거같아요. 물론 듣자마자 엇 쏙쏙 이해가 잘되네! 하면 딱이지만
이사람 잘가르치는거맞어?하나도 모르겠는데? 하면....... 당연한거 아닐까요? 우리는 초시생이어서 강의 선택하는건데 모르는 내용이 당연하고
모르는 내용을 샘플강의 한번으로 이해가 되면.. 공무원 시험을 너무 가볍게 보시는걸수도 있을거 같아요.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선택하세요~ 라는 답글을 많이 달아드리는데 정확히 어떻게 선택하란건지
감이 안잡히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 구체적인 항목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댓글